티스토리 뷰
목차
상가 양도소득세율은 상가 매매를 고려하는 분들께 참 중요한 정보입니다. 양도소득세는 매매 차익에 부과되는 세금인데 세율이 꽤 높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정확하게 이해하여 절세하는 방법을 이 글을 통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란
부동산과 같은 재산이 되는 자산을 매매하고 남은 이익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이 양도소득세 입니다. 부동산 중에서도 상가의 양도소득세율은 다른 재산과 다소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상가 양도소득세에 대한 개념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율 역시 기본적으로 양도 차익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양도 차익이 클 수록 세율 또한 커지는 것 입니다. 아래 양도소득세 기본세율을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상가 양도소득세율
상가 양도소득세율은 보유기간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경우 장기 보유 특별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정 기간 이상 보유한 상가에 대해 양도소득세율을 낮추어주고 있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년 이상 보유한 상가일 경우에는 최대 공제가 30%까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상가 양도소득세율은 기본세율율에서 공제되는 것을 차감하시면 됩니다.
또한 취득을 할 때 필요한 경비 등을 양도 차익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공증비용이라던지 세무 수수료, 명도 비용 등이 모두 증빙으로 입증될 경우 필요경비로 인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상가 건물의 양도소득세율은 보유기간에 따라 1년 미만 보유할 경우에는 50% 세율이적용되고 1년 ~ 2년 미만일 경우 40% 세율, 그리고 2년 이상 보유했다면 기본세율이 적용됩니다.
보통 상가 건물을 양도할 때는 기본공제로 250만원이 차감됩니다. 다소 복잡하죠?
이와 같이 양도소득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내가 내야 하는 양도소득세를 절세하거나 많이 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똑똑하게 계산을 미리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소득세는 양도가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취득가액과 양도가액에서 필요 경비를 차감후 기본 공제액인 250만원을 차감한 금액에 대해 부과합니다. 따라서 취득가액과 필요경비가 어느정도냐에 따라 양도소득세 금액이 적어지게 되겠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필요경비와 취득가액 등을 잘 준비해놓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계산기를 이용할 경우 상가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하여 세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기 바로가기
상가 양도소득세는 양도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하고 납부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꼭 기한 내에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가 양도소득세율에 대해 이해가 부족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절세 방안을 찾는 것이 아무래도 양도소득세를 줄이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상가 양도소득세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로 인해 결정되는 양도소득세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이해하시어 세금 부담을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